• 돌아가기
  • 아래로
  • 위로
  • 목록
  • 댓글
보도

텐아시아 특집 : 김준수 "뮤지컬 <모차르트!>를 하면서 치유 받았다"

일자 2012-02-09
분류 기사
일정 텐아시아 특집 : 김준수 "뮤지컬 <모차르트>를 하면서 치유 받았다"
  • 정보
  • 2012-02-09
  • 보도
  • 김준수와의 인터뷰가 끝나고 알퐁스 도데의 소설 한 구절이 떠올랐다. 별들 가운데 가장 아름답고 빛나는 하나의 별이 길을 잃고 나의 어깨에 잠들어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2010년, 언제 어디서나 반짝였고 높은 만큼 한없이 멀기만 했던 김준수는 뮤지컬 <모차르트!>로 유성이 되어 홀연히 눈앞에 나타났다. 말 대신 부른 노래는 눈물이 되었고, 눈물은 거름이 되어 하늘이 아닌 땅에 단단한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내 운명 피하고 싶다"고 울부짖는 모차르트에 자신을 120% 던진 김준수를 보고 관객은 결국 그를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바라보기 시작했다. 자신의 이름을 찾고, 마음을 내보이기까지 걸린 7년의 시간. 이 인터뷰가 의미 있다면 그 세월을 본인의 목소리를 통해 들려줬기 때문일 것이다. 별은 땅에서 더욱 빛났다.
     

    1. "뮤지컬 <모차르트!>를 하면서 치유 받았다."
     
    어느새 세 번째 뮤지컬 <엘리자벳>의 첫 공연을 앞두고 있다.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했던 때와 비교하면 좀 편해졌나.
    김준수: 연습은 다 해놓은 상태지만 아직 무대에 직접 서보지 않아서 사실 잘 모르겠다. <모차르트!> 초연 때도 느꼈는데, 뮤지컬은 연습과 실제 무대가 전혀 다른 얘기더라. 관객과의 소통도 그렇고, 조명이나 무대장치들이 주는 힘도 다르고. 다행히 예전보다는 "이런 분위기에서는 이런 느낌이 나지 않을까" 하는 밑그림은 좀 그릴 수 있게 됐다.
     
    “요즘은 뮤지컬 음악만 들어서 큰일 날 정도”

     
    김준수, 뮤지컬 모차르트!를 하면서 치유 받았다
     
     
    <모차르트!>로 뮤지컬을 처음 시작했을 때는 전혀 새로운 영역이었던 만큼 당황스럽기도 신기하기도 했겠다.
    김준수: 생애 처음으로 본 뮤지컬이 내가 하던 <모차르트!>였을만큼 이 장르 자체가 너무 생소했다. 연예인이 뮤지컬을 할 때 관객이나 관계자들이 갖는 좋지 않은 시선에 대한 얘기도 많이 들어서 어떻게 받아들일까 궁금하기도 했고. 그런데 음악이 신세계였다. 가요나 팝에서 느낄 수 없는 분위기와 웅장함, 거기에 모든 음악이 다 라이브라는 것이 가장 좋았다. 그 이후로 틈나는 대로 뮤지컬을 보러 다니기 시작했고, 심지어는 이게 약간 바뀌고 있다. 음악도 너무 뮤지컬 음악만 들어서 큰일 날 정도로 영향을 많이 받고 있고. (웃음)
     
    그때 객석에서 처음으로 본 뮤지컬의 느낌은 어떻던가. 
    김준수: (임)태경이 형이 하는 첫 공연을 봤는데 태경이 형은 베테랑인데도 모차르트가 나올 때마다 내가 다 떨렸다. 같이 연습할 때 형 여기서 틀렸었는데 (웃음) 그 느낌이 있다 보니까 조마조마 하고, 형이 무사히 잘 넘기면 막 안도의 한숨 쉬고. 무대에서 나는 어떻게 할까 그런 생각도 하고. 나나 걱정하면 되는데. 아하하. 그때는 와, 진짜 신경이 곤두서있었던 것 같다.
     
    100% 관객의 입장으로 보진 못했나보다. 
    김준수: 아무래도 시기 자체가 굉장히 힘든 때였으니까. 6~8개월간의 공백을 가진 이후 처음으로 하는 행보였고. 사실 누구나 어떤 집단을 나와서 처음으로 무언가를 한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힘들고 긴장되지 않나. 거기다가 지금까지 해왔던 자신 있는 분야가 아니라 생소한 장르라는 것에서 부담이 많이 됐었다.
     
    본인에게 아무런 정보도, 감정도 없는 장르였는데 어떻게 시작하게 됐는지 궁금하다.
    김준수: 2번 정도 거절을 했었다. 처음에 엄홍현 대표님이랑 얘기할 때 얘기 다 끝나고 나가면서 “저 못해요” 이랬다. (좌중 폭소) 이후에 다시 연락이 와서 음악만 들어보라고 하시더라. DVD를 봤는데 "내 운명 피하고 싶어"를 듣고는 난리가 났다. 뭐 이런 음악이 있냐! 하면서. (웃음) 그래도 못한다고 말씀드렸었는데, 대본을 다 읽고 나서 갑자기 하고 싶어졌다.
     
    어디에 꽂혔던 건가.
    김준수: 많은 사람들이 모차르트는 돈도 잘 벌고 모든 걸 가진 천재작곡가라고 알고 있다. 그런데 나도 음악을 하는 입장이라서 그런지 천재였기 때문에 불행했다고 생각하는 그에게서 나를 봤다. 모차르트가 부르는 노래 외에도 모든 가사들이 내가 하고 싶은 진짜 이야기, 내 마음이었다. 당시 그런 얘기를 내가 직접 전달하면 안 되는 상황이었지만 노래를 부른다면 알아주실 거라는 느낌이었다. 부르고 싶어졌고, 오기가 생겼다.
     
     
    “아직도 <모차르트!>를 얘기하면 눈물이 날 것 같다”
     
    김준수, 뮤지컬 모차르트!를 하면서 치유 받았다
     
    가수로 데뷔해 오랜 시간 굉장히 많은 노래들을 불러왔는데도 <모차르트!> 속 가사가 유난히 절실하게 다가왔나 보다.
    김준수: 그동안 사랑에 아파하는 노래를 부르고 그랬었는데 열여덟, 열아홉이 무슨 사랑을 알았겠나. (웃음) 그래도 "포에버 러브" 같은 동방신기의 일본 노래들은 가사가 참 좋았다. 가사에 노래를 부르던 당시 내가 느낀 감정들이 표현되면 굉장히 좋아했던 것 같은데, <모차르트!>의 곡들이 그랬다. "황금별" 가사를 보는데 진짜 울컥했다.
     
    어떤 가사였나.
    김준수: 왕은 왕자 걱정에 성벽을 높이고 문도 굳게 닫는다. 하지만 왕자는 성벽 밖 세상을 꿈꾸는데, 정말 자신이 원하는 황금별이 있다면 성벽 넘어 세상 밖으로 나가야 한다는 내용이다. 사랑은 구속하지 않는 것, 사랑은 자유롭게 놓아주는 것, 이런 가사.
     
    그것이 모차르트를, 그리고 당신의 등을 밀어준 힘이었나 보다.
    김준수: 공연을 하면서 치유 받았다. "황금별"은 모차르트의 재능을 알아본 남작부인이 부르는 곡인데, 사실 그 장면에서 모차르트는 그냥 기분만 좋아하면 된다. 천진난만하게 "아빠 이 얘기 좀 들어봐요" 하면 되는데 난 맨날 울었다. 안 울어야지, 안 울어야지 해도 가사를 듣고 있으면 그럴 수가 없었다. 내 모습 그대로 사랑해달라는 "왜 나를 사랑하지 않나요"를 부를 때도 너무 많이 울어서 노래에 방해가 될 정도였는데, 그 얘기를 하면 아직도 눈물이 나올 것 같다. 
     
    당시 상황과 뮤지컬의 내용이 맞물렸고, 거기에 진정성이라는 면이 도드라지면서 아이돌의 뮤지컬 진출에 대해 반감을 가졌던 관객들마저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김준수: 난 일련의 단계를 거쳐서 주연이 된 게 아니라 아이돌스타로서 모차르트가 된 거다. 안 하려고 했던 이유가 그거였다. 내가 만약 뮤지컬배우였다면 나 역시도 그렇게 기분이 좋지 않을 것 같았다. 그래서 되게 망설였는데,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진지하게 진정성을 갖고 접근한다면 미워하진 않을거라는 생각으로 정말 열심히 했다. 그리고 배우들이 하나라도 더 가르쳐주려고 했고, 그 덕에 집중력 있게 공연을 할 수 있었다.
     
    같은 상황에 있던 JYJ 멤버들은 어떻게 받아들이던가.
    김준수: (박)유천이랑 (김)재중이 형도 공연을 보고 울었다. 작품도 작품이었지만, 내가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뭔가를 해냈다는 것 자체에 감격을 받아서였던 것 같다. 셋 중에 내가 제일 처음 나왔으니까. 
     
    스스로도 “<모차르트!>는 뮤지컬 작품 그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다”고 말할 정도였으니 모차르트를 보내기도 쉽지 않았겠다.
    김준수: "나는 나는 음악"은 자신이 느끼는 것을 음악으로 표현하는 이의 행복을 이야기하는 곡인데, 모차르트는 죽는 그 순간까지도 그 노래를 부른다. 그게 진짜 슬펐다. 뮤지컬은 <모차르트!>였기 때문에 했던 것 같기도 하다. 죽을 때까지 그 어떤 배역을 해도 <모차르트!>만큼은 No.1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작품이 좋아서이기도 하지만 당시 모든 것에 자신감이 없던 나에게 용기와 희망을 준 작품이니까. 옛날엔 존경하는 위인하면 강감찬 장군, 세종대왕 이랬었는데 죄송하지만 이제는 모차르트라고 한다. (웃음)
     

    2. 자신 있는 건 아가씨와 건달들처럼 웃긴 것
     
    2012년 김준수의 새 뮤지컬은 20년째 오스트리아에서 가장 사랑받는 <엘리자벳>이다. 모차르트처럼 자유를 꿈꾸던 황후 엘리자벳의 일대기를 그린 이 작품에서 그는 류정한, 송창의와 함께 판타지적인 캐릭터 "죽음"(이하 토드)을 연기한다. 경험이 비집고 들어갈 수 있었던 천재작곡가와 순수한 청년(<천국의 눈물>)에 비해 실존하지 않는 존재라는 캐릭터는 그에게 더 많은 상상력을 요구한다. 진정성만큼이나 뮤지컬배우로서 앞으로 풀어야 할 테크닉적인 숙제도 많다. 하지만 김준수는 말한다. “어떤 작품을 하든 정말 뮤지컬을 사랑해서 하고 있다는 걸 관객들이 알아볼 수 있도록 연기하고 싶다”고.
     
    아무리 뛰어난 기술도 진정성을 따라갈 수 없다. 앞으로 뮤지컬을 할 때마다 결국 <모차르트!>와 비교가 될 텐데 그걸로 오는 부담은 없나.
    김준수: 오히려 그게 좋다. <모차르트!>를 했으니 <엘리자벳>도 할 수 있는 거다. 힘든 상황에서도 결국 해냈고, 다른 활동을 하면서도 뮤지컬에 대한 끈을 놓지 않게 됐으니까. 그래서 주어진 배역에 맞게 소화해야한다는 것 자체에 대한 걱정은 있는데, 비교 되는 점에 대한 부담은 없다. 

     
    “류정한, 송창의 형들에 비해 동적인 토드가 될 거다”

    김준수, 뮤지컬 모차르트!를 하면서 치유 받았다
     
     
    토드의 등장이 화려하다 들었다.
    김준수: 죽음의 천사들이라 불리는 여섯 명의 배우가 사전에 죽음의 기운을 슥 만들어놓으면 내가 등장하는 식이다. 초월적인 캐릭터라서 조명, 와이어, 브릿지 이런 것들도 많고. 1층 무대를 거의 안 밟는다고 보면 된다.
     
    대형 콘서트를 자주 했으니 와이어는 상대적으로 다른 배우들에 비해 익숙하겠다. 
    김준수: 며칠 전에 와이어를 타봤는데 진짜 높긴 높다. (3초간 정적) 믿고 해야지. (좌중 폭소) 다행히 고소공포증도 없고 자주 타봐서 적응이 되어 있긴 한데 무섭긴 하다. (박)은태 형도 좀 그런 것 같고. (웃음)
     
    짧은 등장에도 불구하고 많은 함의를 품은 캐릭터를 맡았다. 함께 캐스팅된 류정한, 송창의 토드와는 경력이나 연기 면에서 많은 차이가 날 텐데 샤토드를 어떻게 만들었나.
    김준수: 굳이 따지면 하이드의 이미지에 좀 더 달콤함이 첨가된 정도? 내가 뮤지컬에서 그런 역을 해본 적이 없어서 다들 감을 잡기 어려울 거다. 초월적인 존재야말로 답이 없기 때문에 자율성이라는 면에서 더 다양하지 않을까 싶다. 아마 형들에 비해 춤을 많이 추고 동적인 토드가 될 거다. 죽음이기 때문에 3명의 느낌이 다를 수 있고, 그래서 의상이나 헤어에서도 굳이 통일성을 주지 않아도 된다고 하더라. 
     
    기본적으로 토드가 줄곧 씨씨를 유혹하기 때문에 옴므파탈적 느낌 역시 필수다. (웃음)
    김준수: 나름 연구하고 있다. 살도 많이 뺐다. (웃음) 다칠까 봐 매니저 형이 발을 동동 구르긴 하는데 축구를 자주 한다. 꾸준히 하다 보니 살도 빠지고, 피부도 좋아지고, 체력에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아무래도 안무가 포인트가 되지 않을까. 
     
    대중들에게 김준수는 노래를 잘하는 가수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춤이 포인트라는 지점이 쉽게 와 닿지 않는다.
    김준수: 어릴 때부터 노래와 춤을 같이 좋아했다. 연습생 때도 오히려 노래는 나보다 더 잘하는 친구들이 몇 있었는데, 춤은 제일 잘 췄던 것 같다. (웃음) SM에 있을 때 일본에서 손님이 오면 노래 잘하는 몇 명, 춤 잘 추는 몇 명 불러서 시켰는데 난 양쪽 다 했다. 방송 2~3번 보면 방향은 조금씩 틀려도 흐름은 어느 정도 다 따라했던 것 같고. 춤은 아직도 좋아한다. 춤 출 수 있는 무대가 그립기도 하고.
     
    그럼 노래는 어떻게 시작했나.
    김준수: 엄마가 노래를 굉장히 잘하셔서 영향을 많이 받았다. 처음에는 내가 노래를 잘한다기보다는 오히려 다른 애들이 왜 못하지, 라는 생각을 했던 것 같다. (웃음) 초등학교 때부터 애국가 하나를 불러도 친구들이 동요처럼 부르면 나는 바이브레이션이 많은 창법으로 불렀다. 그래서 애들이 왜 할아버지처럼 부르냐는 얘기를 많이 했지. (웃음) 난 그게 멋있게 느껴졌는데, 언제부터 바이브레이션을 했는지는 모르겠다. 
     
     
    “배역의 폭을 위해서 뮤지컬 보컬 레슨을 받아볼까 한다”
     
    김준수, 뮤지컬 모차르트!를 하면서 치유 받았다
     
    하지만 뮤지컬에서는 오히려 그 바이브레이션이 해가 되는 경우가 많다. 가요와 뮤지컬 사이에서 밸런스 맞추기가 쉽지 않겠다.
    김준수: 뮤지컬에서는 가사가 곧 대사이기 때문에 딕션이 아주 중요하다. 하지만 가요나 팝에서 그렇게 가사를 정확하게 부르면 오히려 촌스럽게 느껴지기 때문에 발음을 멋지게 꾸미는 게 중요해진다. 그 시작부터가 다른 것 같다. 그리고 가요에서는 음을 밀어 올리는 밴딩을 많이 쓰지만 뮤지컬은 또 아니고. 부르는 기법도 많이 다르다. 
     
    뮤지컬을 시작하면서 별도로 성악 레슨을 받은 적이 있나.
    김준수: 작품에 들어가면 음악감독님이랑 같이 연습을 하지만 별도로 레슨을 받거나 한 적은 없다. 그런데 아무래도 가수로 부르던 특색이 있고 그것을 버릴 수는 없다 보니까 배역에 한계가 생기는 것 같다. 요즘은 "레슨을 받아볼까" 하는 생각도 있다. 안 하는 것과 못하는 것은 다른 얘기니까. 
     
    성악 레슨에 대해서 물었던 건, 그동안 <모차르트!>와 <천국의 눈물>을 보면서 취약점이라고 느꼈던 저음이 굉장히 좋아졌기 때문이다.
    김준수: 사실 따지고 보면 전작들의 넘버보다 <엘리자벳>의 저음이 더 낮다. 아무래도 이전부터 고음이 강했으니까 음역대로 따지면 힘든 부분이 분명 있다. 그런데 요즘은 이것저것 많이 생각한다. 가수로서의 느낌과 뮤지컬배우로서의 느낌이, 같은 노래 안에서도 분명히 다른 지점이 있으니까. 그런 걸 알아가는 단계인 것 같다.
     
    이제 뮤지컬이 어렵게 잡은 만큼 놓치고 싶지 않을 무언가가 되었을 것 같다. 노래를 통한 감정표현이 큰 강점인데 앞으로는 강점을 더 살리는 쪽으로 갈 것인가 새로운 도전을 할 것인가.
    김준수: 작품을 볼 때마다 각각의 매력이 있어서 다 느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웃음) 아직까지는 마지막 여운이 있는 새드엔딩이 더 좋다. 지금까지 했던 작품도 약간 그런 느낌이고. 사실 자신 있는 건 <아가씨와 건달들>처럼 웃긴 거다. (웃음) 그래서 새드엔딩에 도전의식이 생기는 것 같다. 그런데 하고 싶어도 안 어울리는 것이 있을 수 있고, 할 수 있어도 하기 싫은 것들이 있을 거다. 지금은 강점을 살리느냐 도전을 할 것이냐보다는 어떤 작품을 하든 정말 뮤지컬을 사랑해서 하고 있다는 걸 관객들이 알아볼 수 있도록 연기하고 싶다. 
     
    JYJ 멤버들이 쉽지 않은 상황 속에서 자신에게 가장 최선인 길을 찾은 느낌이다.
    김준수: 힘들긴 하다. 다른 사람들에게 10개의 무기가 있다면 우리는 2-3개 무기 중에서 고르는 입장이니까. 그래서인지 하나하나를 잡았을 때 더 절실히 하는 것 같다. 그게 오히려 힘을 내게 해주는 점이기도 하고.


    3. 세계 연예인 월드컵을 만들고 싶다.
     
    지난 3일 JYJ 페이스북에는 한 장의 사진이 올라왔다. 사진 속 재중, 준수, 유천이 바라보는 곳은 각기 달랐지만, 그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편안해보였다. 서로의 재능을 인정하고, 행보를 지지하고, 더 나은 시너지를 위해 고민하는 이들에게는 큰일을 함께 겪은 사람들 특유의 끈끈함이 짙게 깔려있다. 여전히 쉽지 않은 시장 안에서 JYJ가 누리는 소박한 자유와 행복 그리고 불안을 들어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김긍정 선생이 전파하는 복음서도 함께 담았다.
     
    자신의 본업인 가수활동과 뮤지컬을 병행하면서 얻는 시너지가 있다면 뭘까.
    김준수: 음악적으로 생각이 좀 변했다. "낙엽"은 <모차르트!> 끝나고 바로 작업한 곡인데, 영향을 많이 받았다. 뮤지컬을 하기 전에는 울타리를 벗어나면 뭘 해도 안 될 것 같은 나약한 새 같은 느낌을 받았는데, 관객들이 호응해주고 여전히 찾아와준 덕분에 콘서트에도 자신감을 많이 얻었다. 특히 뮤지컬 연습시스템에 대해서는 충격을 받았는데, 그걸 JYJ 콘서트에 접목시킬 수 있을 것 같고. 
     
     
    “혼자였으면 포기했을 거다”
     
    김준수, 뮤지컬 모차르트!를 하면서 치유 받았다 김준수, 뮤지컬 모차르트!를 하면서 치유 받았다
     
     
    시스템에 대한 얘기는 의외다.
    김준수: 물론 사전 준비기간이 있지만 한국에서 콘서트는 한 5일 바짝 연습하고 한다. 망쳐봐야 준비기간 한 한 달 주고 그럴 텐데 다들 워낙 집중력 있게 해내니까 그렇게 되는 것 같다. (웃음) 근데 일본은 정말 그 정도의 기간을 잡고 간이 공연장을 설치해서 동선, 조명까지 다 맞춰본다. 한국 가요시장에서는 그렇게 하는 곳이 없는데, 뮤지컬이 그렇게 연습을 하더라. 가요계보다 훨씬 더 작은 시장에서 그렇게 움직인다는 게 정말 놀랐다. 그런데 뮤지컬이야말로 그렇게 안 하면 절대 안 되는 장르니까. 
     
    그래도 다른 공연에 비해 JYJ 공연은 그렇게 움직이는 편이지 않나.
    김준수: 그런 과정을 겪어봐서이기도 하겠지만, 우리는 준비를 굉장히 중시한다. 그래서 음악부터 의상, 무대 콘셉트까지 일일이 다 정한다.
     
    스스로 선택한다는 점에서는 분명 자유가 있지만 확실히 고된 작업인데 불안한 지점은 없나. 
    김준수: 물론 힘들다. 다 짜여 있을 때는 그냥 가서 하면 됐다. 근데 이렇게 준비한 공연을 하고나면 정말 내 공연한 것 같은 그 쾌감이 몇 배로 더 크더라. 혼자였으면 포기했을 거다. 멤버들이 있어서 의지가 많이 되고 그들의 능력을 믿기 때문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 그들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 같기도 하고.
     
    각각의 능력을 믿는다고 했는데, 그럼 그 중에서 당신이 가장 잘하는 것은 무엇인가. 
    김준수: 없다. (웃음) 음... 그나마 좀 나은 것은 댄스곡에 대한 것 정도? 춤을 가장 많이 췄던 멤버라 그건 좀 나은 것 같다. JYJ 콘서트 연출을 재중이 형이 하는데 이 사람이 이렇게까지 자세하게 관여할 정도로 많은 재능을 가졌나 하고 놀랐다. 진지하게 접근하는 게 정말 뿌듯했다. 그리고 유천이는 곡을 쓰는 센스가 좋고. 지난번에 유천이한테 랩 메이킹을 부탁한 적이 있다. 5분 만에 완성해왔는데 너무 멋있더라. 그래서 내가 “내 멤버야, 멋진 놈이야” 이랬다. 우리 자뻑일수도 있지만. (좌중 폭소) 
     
    뮤지컬을 하기도 하고, 다른 멤버들 하는 걸 보면 연기욕심이 생길 것 같다.
    김준수: 소극장 공연도 하고 싶지만 그건 내공을 쌓아야하니까 아직 할 수 없는 거다. 연극도 해보고 싶고. 생각은 있는데 다 어렵다. 그래서 뮤지컬이 가장 멋진 것 같다. 노래, 연기, 춤 다 가능해야 되니까. 뮤지컬도 뮤지컬이지만 여러 도전을 하면서 살고 싶다. 

     
    “어떤 직업을 갖든 얻는 게 있으면 잃는 게 있다”
     
    김준수, 뮤지컬 모차르트!를 하면서 치유 받았다
     
     
    그럼 일적인 부분 말고 김준수 개인으로 도전해보고 싶은 게 있나.
    김준수: 너무 많다. 세계 연예인 월드컵을 만들고 싶다. 아하하하하하하하. 좋잖아요. 모든 연예인들의 화합의 장. (웃음) 그런 것도 있고. 나중에 공부를 더 하고 힘과 안목이 생기면 뮤지컬 제작도, 프로듀서가 돼서 가수를 제작해보고 싶기도 하다.
     
    올해로 데뷔 9년차인데, 많은 것을 얻고 잃은 시간이기도 했다. 무기력하다고 느끼는 순간들이 있었을 텐데 어떻게 극복했나.
    김준수: 생각하기 나름이다. 연예인이 되고 보니 편하게 어디 나가는 것도 부담스럽고, 연애는 할 수도 없고 해도 숨어서 해야 했다. 후회도 많이 했다. 노래가 좋아서 시작했지만 어릴 때는 노래를 부르고 싶다는 것뿐이었지 연예인의 고충까지 생각했겠나. 그런데 연예인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마찬가지라는 걸 깨닫게 되니 좀 편안해졌다.
     
    어떤 면에서 다르지 않다고 느꼈나.
    김준수: 가수가 돼서 얻은 게 많다. 그동안 얻는 것은 당연하다 생각하고 잃는 것에 대해 비관했었다. 근데 모두 마찬가지다. 그들은 내가 잃었다고 생각하는 걸 갖고 있지만, 또 내가 얻는 것을 그들은 갖지 못한다. 그러니까 어떤 사람이든 어떤 직업을 갖든 얻는 게 있으면 잃는 게 있다. 하기 싫은 말 할 때도 있고, 기자 분들도 자기도 얘기해놓고 미안해 할 때도 있겠지만 기자니까 어쩔 수 없지 않나. 하하하하 그런 거. 결국엔 다 같은 굴레다. 그래서 감수해야 할 부분이라 생각하고 얻고 있는 것에 감사하자라고 생각하니 오히려 여유로워졌다. 나만 외로운 것도 아니다. 
     
    김긍정 선생의 복음서 같다. (웃음)
    김준수: 워낙 휘황찬란한 일을 많이 겪다보니까 별 거 아닌 건 신경도 안 쓰게 되더라. 아하하하하하. 나랑 유천이는 완전 긍정이라서 에이 신경 쓰지 마! 막 이런다. 오히려 재중이 형이 혼자 막 심란해하지. 하하하.


    김준수, 뮤지컬 모차르트!를 하면서 치유 받았다

    김준수, 뮤지컬 모차르트!를 하면서 치유 받았다

    김준수, 뮤지컬 모차르트!를 하면서 치유 받았다

    김준수, 뮤지컬 모차르트!를 하면서 치유 받았다

    김준수, 뮤지컬 모차르트!를 하면서 치유 받았다 김준수, 뮤지컬 모차르트!를 하면서 치유 받았다

    김준수, 뮤지컬 모차르트!를 하면서 치유 받았다 김준수, 뮤지컬 모차르트!를 하면서 치유 받았다

    김준수, 뮤지컬 모차르트!를 하면서 치유 받았다 김준수, 뮤지컬 모차르트!를 하면서 치유 받았다
    공유스크랩
    댓글 등록
    에디터
    취소 댓글 등록
    에디터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