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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IA 김준수 미니앨범 '꼭 어제' 발매기념 청음회 인터뷰 일문일답

일자 2015-10-15
분류 인터뷰
일정 XIA (준수) 미니앨범 '꼭 어제' 발매기념 청음회 인터뷰 일문일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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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10-15
  • 보도
  • XIA (준수) 미니앨범 '꼭 어제' 발매기념 청음회 인터뷰
    2015. 10. 15. 오후 2시
    현대카드 뮤직 라이브러리


    타이틀곡 ‘꼭 어제’

    솔로로서 타이틀을 서정적인 발라드 한 것은 처음이다. 그만큼 나에게 있어서 색다른 도전 아닌 도전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가을에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곡이라고 생각해서 결정했다. Lucia라는 가수가 언더 쪽에서 유명한 분이라고 하는데, 나는 잘 몰랐다. 이 분이 싱어송라이터인데 자기 곡이 아닌 다른 가수에게 곡을 써서 준 건 처음이라고 알고 있다. 그런 부분이 고맙기도 하고, 지금까지 불러왔던 곡과 사뭇 다른 분위기의 곡이라 더 이 곡을 타이틀로 선택했다.

    곡 전체적인 분위기는 평온하고 서정적인 분위기다. 슬픔과 먹먹함을 담고 있는 듯하지만 가삿말을 살펴보면 희망적이고 아름답다. 남자가 여자에게 건네는 러브레터, 편지를 써내려가듯이 가사가 적혀 있다. 그런 점이 가을에 잘 맞는 분위기라 생각했다.

    또한 이번 뮤직비디오에 김강우 형에게 출연을 해 줬으면 좋겠다고 부탁했는데 흔쾌히 허락해 줬다. 후지이미나씨도 일본에서 활동할 때 뮤직비디오 주인공이었는데, 인연이 좋게 닿아서 출연하게 됐다. 두 분의 열연으로 좋은 뮤직비디오가 탄생된 것 같다.


    ‘OeO(Feat. 기리보이)’

    힙합 댄스 음악을 기반으로 많이 했었는데, 지금까지 앨범에서 가장 EDM을 기반으로 한 곡이다. DJ분들이 음악을 만들고, 그 곡을 가수들이 피처링해서 DJ분들이 앨범을 내는 게 추세다. 그런 음악을 찾아서 듣다 보니까 EDM의 분위기가 나는 곡을 한번 넣어보고 싶더라.

    그런 댄스곡을 XIA스럽게 변형을 하더라도 가깝게 해 보고 싶었다. 미싱을 부탁드리고 했을 때도 보이스도 하나의 악기 구성으로 느껴지게 너무 살리지 말고, 클럽에서 이 곡이 나와도 전혀 위화감이 없을 만한 느낌으로 사운드에 초점을 맞춰서 믹싱을 해 달라고 했다. 또 기리보이씨가 피처링을 해 줘서 완성도 있는 곡이 되지 않았나 싶다.


    ‘Midnight Show(Feat. 치타)’

    요즘 한국에서 가장 유행하는 콘셉트는 사랑 이야기다. 대범하고 익살스럽게 사랑을 표현한 점이 이 곡의 재미있는 점이다. Mnet ‘언프리티 랩스타’의 열연한 팬인데, 시즌1 때 치타씨 팬이 됐다. 이번에 꼭 부탁드리고 싶다는 생각으로 부탁드렸는데 흔쾌히 허락했다.

    치타씨가 랩뿐만 아니라 중간에 자주 나오는데, 거기서 나오는 여러가지 나레이션 같은 부분이 매력적으로 잘 녹음 돼 있는 곡이라 생각한다. 치타씨 덕분에 가을에 기분 좋게 들으면 좋을 것 같은 느낌으로 완성됐다.


    ‘Tarantallegra(Acoustic ver.)’

    기존 곡과 다르게 어쿠스틱 버전으로 만들었다. 원래 원곡을 벗어나서 사운드 자체적으로는 간소하고 심플해질 수 있겠지만, 그만큼 다른 템포와 다른 악기, 다른 느낌의 보이스로 노래를 하는 자체가 다른 노래처럼 느껴질 수 있구나 하는 게 나도 재미있었다. 또 악기와 보이스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는 유연함도 보여주고 싶다.

    전통적인 플라밍고 스타일의 기타 연주가 기반으로 돼 있다. 몽환적인 느낌의 코러스도 어쿠스틱 버전으로 했다. 녹음실에서 녹음을 했다는 분위기보다 공연에서 라이브로 부른 것처럼 현장감 있게 녹음을 했다. 애드리브 할 때는 보이스가 안 나오게 하고, 코러스가 나온다든가. 정말 라이브처럼 노래를 불렀다.

    악기들도 자연스럽게 노래에 밀고 당기기에 맞춰서 템포도 자유자재로 처음부터 끝까지 움직였던 것도 있다. 색다르게 매력적으로 만들어진 곡인 듯싶다.


    ‘비단길(Feat. BewhY)’

    사실 난 이 노래를 과감하게 뺐다. 이 노래는 절대 처음이라 할 수 없다고 생각했는데, 넣어져 있다. (웃음)

    이 노래는 보너스 트랙 같이 놀면서 한 트랙 중에 하나다. 약간 나름 재미있게 익살스러운 가사로 팬분들에게 또 하나의 ‘이 노래 웃기지’ 분위기로 작업을 한 것.

    맨 처음에 나오는 주된 악기가 인도 정통 악기 중에 시타르라는 현악기가 있는데, 그걸로 이뤄진 음악이다. 여기에 멜로디를 붙이다 보니까 처음에 대륙을 횡단하는 무역 상인들의 그런 이미지가 떠오르더라. 그러다가 처음에는 실크로드로 제목을 붙였다가 ‘비단길’로 했다.

    트랙리스트가 떴을 때 ‘비단길’이 뜨니까 코멘트에 제목부터 보고 벌써 눈물이 나왔다고 하더라. 감성을 자극하는 곡이 나왔다고 하는데 죄송스럽더라. ‘비단길’이라는 단어 자체가 예뻐보이는데, 여러분들은 속으셨다. (웃음)
    이 가사가 정말 재미있다. 첫사랑에 대한남자의 욕망을 약간 다룬 가사이기도 하다.

    내가 래퍼들을 좋아한다. 나에게 연예인 같은 존재는 배우도 탤런트도 아닌 가수도 아닌 래퍼가 연예인이라고 한 적 있다. 그 정도로 래퍼가 가장 멋있다고 느낀다. Mnet ‘쇼미더머니’를 보다가 본선까지 못 간 것 같지만, 나는 이분이 실질적인 이번 ‘쇼미더머니’의 우승이었다고 생각할 정도로 최고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내가 듣기로는 그렇다.

    그래서 이분한테 꼭 내 노래 피처링을 맡기고 싶었다. 대놓고 웃기려는 곡이었는데, 이분 랩이 나오는 순간 멋스럽더라. 웃어야 하는 건지 말아야 하는 건지 애매해졌다. 그래도 익살스럽고 재미있게 써주셨다. 그래서 더 완성도 있지 않았나. 이 곡으로 인해 앨범이 좀 더 풍족해졌다고 하고 싶다.


    컴백을 빠르게 한 이유는.

    솔로 앨범이 1년에 한 번이나 2년에 한 번 꼴로 나온 적은 있지만, 한해에 앨범 두 장 나오는 것은 처음으로 알고 있다. 이번에 뮤지컬이 앞뒤로 계속 껴 있어서 뮤지컬을 너무나 사랑하지만 본업이 가수로 시작했고 가수로서의 저의 모습도 너무나 좋아하기 때문에 그런 중간점에서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뮤지컬보다 앨범을 내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다.

    한번 발라드를 타이틀로 하는 앨범을 내보고 싶었는데, 마침 가을이라 자연스럽게 내게 됐다. 미니앨범이라 부담도 덜한 것도 있었지만, 어떻게 보면 지금까지 3집 앨범까지의 행보를 정리하고 가자는 뜻의 앨범이기도 하다. 그래서 1, 2, 3집 타이틀 곡만을 이번 미니앨범에 다 어쿠스틱 버전으로 순서대로 실었던 것도 있다.

    뮤지컬이 끝나고 새로운 앨범 내기에는 기간이 짧아서 ‘꽃’ 3집 앨범을 토대로 리패키지 식이나 리믹스 버전으로 나오려고 했는데, 가을이기도 하고 콘서트를 할 때 새로운 곡 없이 재탕을 하는 건 저를 보러 오시는 팬분들에게 너무나 죄송스러운 마음이라 그렇게 하고 싶진 않았다. 그래서 시간이 촉박했지만 미니앨범이라도 만들어서 콘서트를 돌고 싶어서 하게 됐다.


    오는 11월 7, 8일 서울 콘서트에서 어떤 무대를 펼칠 예정인가.

    이번 공연은 아무래도 이번 미니앨범 자체의 신곡들을 선보이는 자리도 되겠지만, 지금까지 낸 앨범을 총 정리할 것.

    이번에 콘서트 순서를 짜려고 곡들을 보는데 어느 순간 어떤 곡을 선택해야 할지 모를 정도로 많더라. 처음에 1집 냈을 때 뭔가 콘서트 솔로로 2시간 하기에 나의 곡들로 채워야 하기 때문에 앨범을 가득 채우려고 노력하고 시간이 없어서 다른 걸로 대체하려고 노력했다면, 지금은 내 곡으로 할 수 있다는 게 뿌듯했다.

    완성도 있고 다양한 장르의 분위기에 좋은 곡들을 선별해서 이번 콘서트에 보여드릴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기대해 달라.


    타이틀곡을 발라드로 한 건 처음이다. 심경의 변화가 있었는지.

    심경 변화 같은 건 없었다. 이번에 타이틀을 사실상 ‘꼭 어제’라는 곡이 확 재미를 사로잡은 건 아니지만 잔잔하게 끌어당기는 힘이 있는 곡이었다. 특히 가을이기 때문에 더더욱 한번 발라드를 타이틀로 해 보고 싶었던 마음을 이번 기회에 해 보자는 용기를 냈다.

    또 지금까지 불렀던 스타일의 곡이 아니었기 때문에 디렉팅 자체도 부탁을 했었다. Lucia씨가 “듣기로는 준수씨가 모든 디렉팅을 다 본다고 알고 있다”고 하더라. 원래 다 디렉팅을 하는 편인데, 내가 이 곡을 선택한 이유는 이 감성의 느낌으로 부르고 싶어서였기 때문에 내 디렉팅으로는 달라질 게 없을 것 같더라. 그래서 직접 디렉팅을 해 달라고 했다.

    정말 오랜만에 누군가의 디렉팅으로 한 것 같다. 오랜만에 노래 녹음하면서 재미있었다. 나도 들으면서 여러가지 표현 처리가 나답지 않다는 걸 느끼는 부분이 있는데 그래서 좋다. 또 여러가지의 장르나 여러가지의 소리를 유연하게 낼 수 있다는 걸 보여드리고 싶었다.


    Lucia를 알게 된 계기는.

    원래는 의뢰해서 그 사람의 곡을 받는데, 이번에는 이름을 얘기하지 말고 무기명으로 곡을 순서 없이, 두서없이 나열해서 보내달라고 했다. 듣다 보니까 이 곡이 딱 들어왔다. 그 곡의 작곡가가 누군지 몰랐다. 나와 동갑의 여성분인데, 원래 언더 쪽에서 유명한 보컬이라고 하더라. 그러면서 알게 됐고, 그 후에 노래를 찾아 들어보니까 노래가 너무 감성적이면서 세심한 터치를 하듯이 해서 좋았다. 특히 ‘선인장’이라는 노래 좋더라. 곡을 받게 된 계기로 알게 됐고 디렉팅을 받는데도 너무나 좋았다.


    콘서트에서 퍼포먼스를 줄이려고 의도했나.

    그런 건 아니다. 댄스곡을 줄이려는 의도는 아니다. 콘서트에서는 의식하지 않았지만, 아무래도 예전에 비해 연달아 댄스곡 3곡, 4곡은 피하는 건 사실이다. 왜냐하면 라이브를 할 때 좋은 질을 보여드리기가 무리라고 판단이 됐다.

    체력적으로 힘든 건 아니다. 감정에 따라 좋은 곡을 하다 보니까 그러는 것. 댄스곡을 연달아 3곡 이상 안 하고는 예전부터 해 왔다. 의도적으로 한 적은 없다.


    JYJ 멤버 김재중, 박유천의 빈자리.

    약간 의지할 곳이 없다는 느낌은 확연히 있는 것 같다. 멤버들이 군대를 가고 나니까 비로소 느껴지고 그게 더 와 닿더라. 그만큼 벌써 나에게 큰 존재구나 싶었다.

    사실상 개인 활동이 길어져도 셋이 연락을 자주 하는 스타일은 아니었다. 두 달만에 만나도 어제 새벽까지 놀다 들어가서 아침에 만난 것 같을 정도로 친형제, 가족 같은 사이인데, 만날 수 있는 것과 만나고 싶어도 항상 만날 수 없다는 건 다르긴 다르더라. 그래서 아무래도 조금 더 정신을 바짝 차리게 되는 것 같다.

    멤버들은 너무나 건강하게 지내고 있다. 유천이도 얼마 전에 샵에서 머리 자르길래 만났고, 밤 9시에 피시방에서도 만났다. 게임을 하고 있었는데 너무나 낯익은 사람이 있더라. 그래서 얘기하고 같이 게임도 했다.

    재중이 형은 콜렉트콜로 전화가 자주 온다. 진짜 천상 군인인가 싶을 정도로 너무 밝더라. 적응을 잘하고 있다는 뜻인 것 같다. 그런 걸 봤을 때 안심이 되고 잘하고 있으니까 뿌듯하고 좋더라.


    본인 음악과 관련해 정체성에 대해 설명하자면.

    주류라고 볼 수밖에 없다. 주류고, 비주류고 뭐 하나가 잘난 건 없지 않나. 언더 음악도 좋아하고 요즘 대세들은 언더에서 잘 나왔던 분들이 음원차트 점령하고 있다. 음악은 뭐가 더 낫다고 할 수 없고, 나눌 수는 있겠지만 뭐가 더 위에 있다고는 할 수 없는 것 같다.

    우선 나는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가수니까 주류라고 봐야 한다. 그건 맞다. 주류지만 그 안에서 뭔가 트렌드를 좇지는 않는다. 어쩔 수 없이 이윤을 남겨야 하는 기존의 가수들과 다른 행보를 걷는 건 맞다고 자부할 수 있다. 내가 앨범에 낼 때 수익을 생각하는 건 아니다. 안 내도 된다고 하는 건 맞기 때문이다.

    그런 부분에서 꼭 이름이 있는 분에게 곡을 받으려고도 안 하고, 나는 그냥 좋은 곡을 받으려고 한다. 이번에 온 30곡 중에서도 ‘이분의 곡이었어?’ 하는 곡이 너무 많았다. 죄송스러울 정도로 최고의 작곡가 여섯, 일곱 분 계셨는데 나는 히트메이커에 얽매이지 않는다. 내가 하고 싶은 거에 가장 적합한, 그 안에서 여러가지 시도를 해 보고 싶다.

    어떻게 보면 우스워보일 수도 있지만 음악이라는 것은 짜여진 틀에서 만든 것보다 자연스러움, 아티스트의 감정과 노는 분위기에서 만든 음악들이 가장 진솔함을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이를 먹어도 계속 그런 걸 보여드리고 싶다. 짜여지더라도 내가 만들어낸 가상 세계를 만들고 싶다. 그걸 누구보다 회사에서 지지해 줘서 감사하다.

    그런 나의 행보가 히트와 노 히트의 그 차이를 떠나서 나만 할 수 있는, 나 같은 아이돌로 시작한 가수 중에서는 아마 지금 상황에서는 감히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부심이 있다.


    ‘꼭 어제’로 돌아가고 싶은 시기가 있을까.

    꼭 어제라는 과거를 그리워하거나 그때 너무 좋았다고 회상한 적은 있지만 돌아가고 싶은 적은 없었다. 그런 것들이 모래알처럼 모여서 나라는 사람이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

    나의 한 인생으로 봤을 때 젊은 나이에 많은 걸 겪은 편이라고 본다. 그전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다. 그런 게 저때는 너무 힘들고 왜 끝이 안 보이지란 생각이 들었는데 그걸 넘어가면 값으로 매길 수 없는 자산이 되더라. 어떤 게 와도 두렵지 않고 이겨낼 수 있는 게 생겼다. 지금으로 봤을 때 그 어제로 좋았던 걸 회상은 하지만 돌아가고 싶진 않다. 미래를 보고 가고 싶은 마음이다.


    마지막으로 팬들에 한마디.

    7개월 만에 미니앨범이 나왔다. 내가 계속 외부에 노출되는 게 없다 보니까 저에 있어서 저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사람들이 피부로 와닿지 않는다. 사실 6년간 콘서트를 기획하고 그 콘서트 티켓팅을 하기 전에 항상 나는 긴장을 한다. 너무나 감사하게 해 왔지만, 예전에는 공연 현장감이 있고 1위를 하면 1위라는 수치가 있었다. 그게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니까 놀랄 느낌은 아니었는데, 지금은 할 수 있을까가 계속 반복됐다.

    그런데 오히려 더 뜨거운 반응으로 6년을 해 왔다는 게 모든 게 너무나 감사하다. 지금 이 앨범을 낼 수 있는 건 그 앨범을 기다려주고, 그전의 앨범의 곡들을 사고, 콘서트를 보러 와 주고, 그런 분들이 계속 가득 와주신다는 거에 있어서 너무나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감사하다.

    노출되는 것도 전혀 없어서 올해까지겠지란 생각으로 여기까지 오니까 이 점이 항상 마음으로써 숙연해진다. 나는 누구보다도 그런 분들이 계셨기 때문에 존재할 수 있고 자생할 수 있는 가수라고 생각한다.

    다른 가수들, 다른 사람들이 노출되는 빈도나 다양함에 비교해서는 현저하게 떨어진다. 그런데도 티켓팅이 작년보다 더 과열됐다고 하더라. 누구한테 감사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모든 분들께 감사한다고 말하고 싶다.

    좋은 앨범, 좋은 노래, 좋은 가수인 준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감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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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읽을수록 오빠 말투로 '듣고' 싶당.

    15.10.17.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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